잇싸
모든글
인기글
정치인기글
유머게시판
자유게시판
정치/시사
라이프
19이상만
EastSideStory
2024.08.20 08:38  (수정 08.22 20:25)
195
1
https://itssa.co.kr/16058698

 

선을 넘은 일본 간첩대.png

친일 매국노-4-1.jpg

친일 매국노-2-1.jpg

 

일본군 참전.png

일본군 참전-1.png

일본군 참전-2.png

 

 

회색지대(灰色地帶, Grey Zone) 

애매한 경계에 있는 행위나 개념, 그런 행위가 벌어지는 지역을 부르는 말로서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검은색도 흰색도 아닌 애매한 범위를 가리키는 용어라 할 수 있다.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은 중립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실생활에서는 회색분자란 말의 용법에서 알 수 있듯 '중립'보다는 부정적인 의미에 치우쳐져 쓰인다.

 

'회색지대'란 용어 자체도 흑백논리가 기원인데 세상을 흑과 백으로 나누는 이분법적인 세계관에서 흑도 백에도 속하지 않는 회색처럼 선도 악도 아니고, 합법은 아니지만 관습적으로 용인되었기에 그렇다고 불법도 아닌 그 애매한 영역을 가리키는 말로서 사소한 경범죄, 불법유흥업소나 도박장이나 노점상과 같이 법적으론 불법이지만 그렇다고 법의 영역으로 일일이 통제하기엔 애매하여 관습적으로 용인하고 지나친 선을 넘지 못하게 통제하는 사회적 영역들이 바로 회색지대에 속하게 된다. 그 외에도 세상에 많은 부분이 회색지대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회색지대에 속하는 행동이나 지역들은 원칙적으론 잘못된 게 맞지만 그것에 대한 일방적인 비난 자체는 불가능한 복잡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회색지대는 좀 더 정치적인 영역에 들어가면 여러 강대국들의 패권에 속해 있지도 않은 공백지를 말하는데, 이런 지역들은 따로 '3세계'로 부르기도 한다.

 

회색지대 전술(Gray Zone Tactics)

실제 무력 충돌이나 전쟁으로 확대되지는 않을 정도의 모호한 수준으로 저강도 도발을 지속해 안보 목표를 이루려는 전략을 가리킨다.

실제 무력 충돌이나 전쟁으로 확대되지는 않을 정도의 방식, 이른바 전쟁단계에 이르지 않는 애매모호한 단계의 강압적인 활동을 지속하면서 안보 목표를 이루려는 전략을 말한다. 여기서 '회색지대'란 검은색도 흰색도 아닌 어느 쪽에도 속해 있지 않은 모호한 영역을 뜻하는데, 회색지대 전술은 전쟁과 평화의 중간에 해당하는 행동을 통해 상대방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회색지대 전술은 상대가 군사적 대응에 나서기에는 모호한 수준으로 저강도 도발을 지속하는데, 예컨대 정규군이 아닌 민병대나 민간 무장어선을 동원하는 것 등이 해당한다. 이는 1949년 중국에서 국민당 군대 공격을 막기 위해 창설된 해상 민병대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이들은 잘 훈련된 소형 선박 선단을 이용해 대형 함대에 맞서는 전법을 주로 구사했다. 이들은 파란색 어선을 타고 다녀 리틀 블루맨이라는 별칭이 붙었는데, 평소에는 어업에 종사하다가 유사시에 전투에 투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