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글
인기글
정치인기글
유머게시판
자유게시판
정치/시사
라이프
19이상만
EastSideStory

더불어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가 26일 최고위원회의에 대의원 영향력 축소 등 혁신안을 보고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지난해 12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장경태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에서 그간 혁신위가 마련해 온 혁신안을 보고했다. 지난 1월 장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내세워 출범한 혁신위는 정치개혁·정당혁신 두 분과로 나뉘어서 논의를 진행해 왔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장 최고위원이 보고한 혁신안에는 최근 당내 화두로 떠오른 대의원의 영향력을 축소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전당대회 투표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비율을 현행 60:1→20:1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 ▶권리당원·대의원 1인 1표제로 바꾸는 방안 등 복수 안이 제시됐다고 한다. 지도부 관계자는 “표의 등가성을 높이고 권리당원의 영향력을 확대하자는 취지”라고 전했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의원은 당 소속 국회의원과 시·군·구청장, 시·도의회 의장 및 각 지역위 추천으로 선출된 인원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8월 기준으로 1만6284명에 달한다. 친(親)이재명계는 소수의 대의원이 120만 권리당원보다 큰 영향력을 행사한 게 ‘돈 봉투 사건’의 원인이라고 주장해 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에서 “돈 봉투 유혹의 통로가 대의원제”라며 “당 대표, 국회의원, 당원, 대의원 모두 1표면 돈 봉투가 사라진다”고 주장했다.

이날 최고위에 보고된 혁신안에는 당무감사 시 당원평가를 반영하는 내용 등 권리당원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방안이 다수 담겼다. 장 최고위원은 “권리당원 영향력 확대는 앞서 ‘김종민 혁신위’에서도 제안했던 내용”이라고 덧붙였다고 한다. 2020년 10월 이낙연 전 대표 체제에서 비(非)이재명계 김종민 의원이 위원장을 맡아 출범했던 혁신위의 결론과 유사성을 강조함으로써 논란을 줄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처음엔 문화일보 단독이었는데 

거기선 저렇게 자세하진 않았는데 ㅋㅋㅋ

송갑석 아니면 박광온 의심 합니다 

댓글 3

댓글쓰기
  • 2023.05.26 17:01
    베스트

    여기저기 빨때 엄청 많구만ㅋㅋ

  • 2023.05.26 17:10
    베스트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에서

     

    다 짤라내버려야지 진짜...

    우호적 매체도 아니고 여기저기 빨대를 꼽힌 놈들은

  • 둘다 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