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글
인기글
정치인기글
유머게시판
자유게시판
정치/시사
라이프
19이상만
EastSideStory
2024.04.30 11:18  (수정 04.30 11:19)
654
28
https://itssa.co.kr/13608152

1. 가볍게 조국당으로 파이 커졌다 가스라이팅으로 시작

▷황운하 : 결과적으로는 뭐 신의 한수 탁월한 선택을 했고 민주 진보진영 승리하는 데 이제 도움이 됐다.

김어준 : 파이가 커졌죠.

▷황운하 : 네. 그래서.

김어준 : 네. 근데 이제 처음에 이 고민하실 때만 하더라도 이 지역구를 비우면, 그래서 만약에 그 지역구는 황운하 의원이어서 처음으로 민주당으로 당선된 곳이었단 말이죠.

▷황운하 : 맞습니다.

김어준 : 보수세가 강해가지고 대전 중구에서. 근데 황운하 의원이 빠지면 여기서 과연 민주당 의석을 낼 수 있나. 여기서부터 시작해가지고. 그렇죠?

▷황운하 : 네. 그래서 그런 걱정도 있었고 했는데 마침 거기에서도 우리 민주당이 이겼습니다.

김어준 : 그 의원님 때보다 더 크게 이겼어요. (웃음)

▷황운하 : (웃음)

김어준 : 그거는 그것대로 민주당은 잘 해결이 됐고. 그리고 조국혁신당에 합류하신 이후 또 비례도 당선이 되셨으니까 파이가 커진 거죠.

▷황운하 : 그렇죠.

김어준 : 결과적으로.

▷황운하 : 네네. 민주당 쪽과 조국혁신당을 합해놓으면 정당 지지율이라든지 의석수는 말할 것도 없고 그것이 조국혁신당 등장 이후에 파이가 많이 커졌죠.

 

2. 황운하 민주당 나가고 조국당 간 이야기 혀가 너무 길다

▷황운하 : 그래서 막 고민하고 할 그 시점쯤에 2월 초 뭐 이때쯤인데 그때 민주당은 또 공천가지고 뭐 여러 가지 잡음이 많이 있을 때였습니다. 그리고 또 혹시라도 민주당이 이겨야 되는데 혹시라도 이제 제가 울산 사건으로 1심 재판 받는 그것이 뭐 꼬투리가 잡히지 않을까. 보수 언론들이 그걸 공격하지 않을까. 이에 대한 저도 우려가 좀 있었고.

김어준 : 그 점도 그때는 중요한 이슈였죠.

▷황운하 : 네. 그리고 그 당 이재명 당대표도 그에 대해서 저하고 대화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김어준 : 아, 가시기 전에.

▷황운하 : 네.

김어준 : 결정하시기 전에.

▷황운하 : 네. 그에 대해서 좀 우려를 하시더라고요. 그렇지만 강하게 맞서 싸워야 한다는 생각도 갖고 계시고 또 이것이 이제 전체 선거 국면에서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서 서로 얘기해봤거든요. 그래서 이제 어떤 선택을 해야 될지 고민을 하고 있을 때였는데, 그때 민주당이 만약에 검찰개혁을 가장 최우선의 과제로 내세웠거나 선명하게 검찰개혁을 주장해왔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하는 강도라든지 결정하는 방향이 저하고 좀 많이 일치했을 텐데 민주당은 뭐 수권정당이고 중도층을 의식해야 되고 외연을 확장해야 되고 항상 그런 고민을 하기 때문에 검찰개혁 이슈가 늘 좀 밀리거든요.

김어준 : 제일 1순위는 아니었다.

▷황운하 : 네. 항상 밀리거든요.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에 중도 외연확장 민생우선 여기에서 또 밀리고 이렇게 돼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김어준 : 나는 그것 때문에 국회의원이 됐는데.

▷황운하 : 네. 그래서 그 시점에 공교롭게 조국 대표가 창당 선언을 하게 된 거죠. 그리고 주변에서 제가 권유를 받았습니다. 정치를 하는 목적이 검찰개혁인데 조국 대표나 송영길 대표가 검찰개혁을 선명하게 내걸고 아마 당을 창당할 거로 보이는데.

김어준 : 최우선 기치를 내걸었으니.

▷황운하 : 거기에서 함께하는 게 어떠냐. 그런 권유도 있고 했는데 이제 조국 대표가 직간접적으로 한 2월 초중순부터 저하고 연락을 하면서 좀 함께하는 게 좋겠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된 거죠.

김어준 : 검찰개혁을 최우선 과제로 조국혁신당 내세웠고 조국혁신당 표현대로라면 쇄빙선으로.

▷황운하 : 그렇죠.

김어준 : 선명하게 제일 앞선에서 싸우겠다고 했으니 그게 이제 일치했다. 근데 현실적으로 지역구도 있고.

▷황운하 : 그렇죠.

김어준 : 그리고 공천직전이고 그리고 당대표하고도 얘기 나누시고 어쨌든 이게 굉장히 어려운 결정이었겠어요.

▷황운하 : 그럼요.

김어준 : 반은 말리고 반은 가라고 하고 그랬을 것 같은데.

▷황운하 : 그렇죠. 제 주변에 가까운 의원들도 일부는 조국혁신당에 가라. 그게 맞는 것 같다. 또 일부는 절대 가지 마라. 끝까지 여기 남아서 그러면 이제 뭐 끝까지 남아 있다 보면 공천도 결국 할 것이고 그리고 결국 이기게 될 것이다. 그러니까 끝까지 남아라. 설사 공천에서 뭐 원하는 대로 안 돼도 민주당에 남아서 향후 역할을 도모하는 게 맞다. 그런 의견도 있었는데 어쨌든 검찰개혁이라고 하는 저의 정치활동의 목표와 당의 목표가 일치하는 것이 조국혁신당이거든요.

 

3. 원내교섭단체 발언

- 이건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너무 호도를 많이 함

- 호도 부분

1. 조국당 지지율이면 75석 먹었어야 한다 - 황운하 

2. 원내교섭단체 완화는 이재명 대표 공약이다 - 김어준

 

▷황운하 : 교섭단체는 뭐 하루라도 빨리 되면 좋죠. 당연히 좋은 겁니다. 그리고 조국혁신당이 유효 득표의 약 25%를 차지했거든요.

김어준 : 그렇죠.

▷황운하 : 그러니까 4분의 1 네 분 중에 한 분은 조국혁신당을 찍은 겁니다. 굉장히 많은 득표입니다. 그리고 유권자 수로 치면 687만 5,000명 정도 굉장히 많은 숫자입니다. 이분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려면 조국혁신당이 최소한 교섭단체는 돼야죠.

김어준 : 그렇죠.

▷황운하 : 사실 그 득표율에 비례하면 우리가 75석 정도를 얻어야 됩니다. 순 연동형 비례대표로 간다면 이게 75석 정도의 목소리를 내야 되거든요. 근데 우리는 12석밖에 안 되고 4%밖에 전체 의석수의 4%밖에 차지 못 합니다. 25% 득표를 한 정당이 4% 의석수밖에 못 가지고 있는데 그래서 그 목소리를 잘 지지해준 분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려면 교섭단체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고, 또 외국의 사례를 보니까 교섭단체가 우리나라처럼 요건이 엄격하게 돼 있는 나라가 없어요.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의회 민주가 발달한 나라들을 보면 영국은 뭐 2석 이상만 되면 거의 그 교섭단체 역할을 하게 돼 있고 독일은 5%더라고요. 그러니까 우리로 치면 15석 이상인 거고, 프랑스는 2.6% 그러기 때문에 우리로 치면 7석 이 정도면 교섭단체가 될 수 있는 겁니다. 우리는 20석이라고 이렇게 돼 있는데 이것이 너무 300석에 비하면 너무 요건이 엄격하다. 이것 역사를 살펴보니까 이게 유신의 잔재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정치발전 차원에서 논의할 시점이 된 겁니다. 그래서 조국혁신당에게 국민들이 보내주신 지지에 그런 크기만큼 국회에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 교섭단체는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 교섭단체가 아니면 뭐 다른 외국의 사례도 그렇지만 국회 활동에 지장이 굉장히 많습니다.

김어준 : 낄 수가 없어요, 한마디로.

▷황운하 : 이게 의원들 개개인을 상대로 뭘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결국 교섭단체 간의 협상을 통해서 뭘 결정할 수밖에 없는데 거기서 항상 빠지게 되거든요.

김어준 : 낄 수가 없어요.

▷황운하 : 네. 그러면 뭐 어쨌든 예컨대, 대정부 질문을 어떻게 할 것인지 뭐 이런 거에서부터 뭐 의견을 거기에다가 어떻게 그 반영할 것인지 이게 교섭단체를 통해서 가능한 일인데 그런 부분에서 너무 제약이 많습니다.

김어준 : 들러리가 되죠. 의정 활동에서.

▷황운하 : 네. 그래서 교섭단체 요건을 완화하든지 아니면 교섭단체든 아니든 뭐 국회 의사결정, 회의 일정 등에 참여할 수 있게 하든지 뭐 이런. 근데 결국 현실적으로 교섭단체가 될 수 있는 것은 국회법을 개정하거나 아니면 뭐 스무 석을 확보하거나 두 가지 방법 중에 하나인데.

김어준 : 둘 중에 하나죠. 스무 석 확보는 지금 쉽지 않은 거 같고.

▷황운하 : 네. 국회법 개정은 뭐 이제 민주당 측이 선거 과정에서 또 공약을 했었거든요.

김어준 : 이재명 대표가 말한 적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수면 위로 올라오겠죠, 조만간. -> 말한적 없다고........

▷황운하 : 그래서 거기에서 총선 과정에서 정치개혁 차원에서 얘기를 했고 공약으로 약속을 했기 때문에 민주당이 어떤 해법을 내놓으리다. 저는 그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어준 : 이재명 대표가 공약을 했으니까요. 그게 이제 우선순위는 아닌 거 같고. 근데 이제 22대 출범하면 당연히 이야기가 되겠죠.

▷황운하 : 그렇죠.

댓글 5

댓글쓰기
  • 2024.04.30 11:19
    베스트

    아무리 김어준이 올려쳐도 안되지!!!

  • 2024.04.30 11:41
    베스트

    은근슬쩍 이재명을 저격

  • 2024.04.30 12:01
    베스트

    ㅋㅋ 75석 이라고?

  • 2024.04.30 12:53
    베스트

    이거 뭐 양심도 없고...계산법이 지들.꼴리데로 해석하네..25퍼센트..ㅋㅋ 75석...무슨 논리야..

  • 2024.04.30 13:09
    베스트

    털보 저거 또 수박세탁하네. 12석으로 민주당 하는일에 거수기나 잘해라. 조까당 교섭단체 만들라고 국회법 개정하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