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글
인기글
정치인기글
유머게시판
자유게시판
정치/시사
라이프
19이상만
EastSideStory

https://naver.me/x8tF3Ypu

 

 메가시티 위해 무안 관문 공항·광역 교통망·RE100 필요
전반기 성과로는 산업 그릇·즐길 기회·돌봄 확대 제시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원본보기

강기정 광주시장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강기정 광주시장은 25일 "광주와 전남이 힘을 합쳐 서울 광주 부산 3축을 형성하고, 대한민국 발전의 강력한 축으로 성장하는 메가시티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취임 2년 기자회견에서 "메가시티의 시작은 관문 공항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며 "광주·전남이 민·군 통합 공항을 발 빠르게 만들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올해는 공항 문제를 해결하고 광주·전남 메가시티의 관문을 열 수 있는 골든 타임"이라며 "(광주 민·군 공항을 통합 이전해) 무안 공항을 사람과 물류를 실어 나르는 서남권 관문 공항으로, 무안을 수도권 관문 도시인 인천 같은 공항 경제도시로 키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광주∼완도·광주∼영암·광주∼고흥 고속도로, 경전선 전철화, 광주∼나주 광역철도, 새만금과 연결, 영호남 광역경제권 등 광역 교통망 구축도 메가시티의 필수 요건으로 제시했다.

 

강 시장은 "데이터와 에너지를 결합해 RE100 메가시티를 구축하겠다"며 "광주·전남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산업 생산량보다 재생에너지 비율이 높은 지역이고, RE100은 수도권 기업이 광주·전남으로 와야 하는 이유이자 광주·전남 미래 발전의 명확한 수단"이라고 밝혔다. 

강 시장은 민선 8기 전반기 2년을 대한민국 대표 도시로 가는 준비 기간으로 규정했다.

그동안 하드웨어인 산업단지와 소프트웨어인 고부가가치 산업이 부족했지만, 광주 산업의 그릇을 키웠다고 자평했다.

광주에서는 14년 만에 100만평 미래 차 국가 산단을 유치하고 진곡산단·빛그린산단·미래 차 산단을 아우르는 220만평 미래 차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 조성도 추진해 기존 제조업은 성장하고 노후 산단은 미래 차 콘텐츠산업 단지로 업그레이드됐다고 설명했다.

개점 추진 중인 '복합쇼핑몰 3종'은 투자, 일자리, 상생의 '기회 3종'이 돼 누리고 즐기는 도시의 기반이 될 것으로 그는 예측했다.

정부 목표보다 5년 이른 '2045년 탄소중립 도시'를 이끌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도시' 구축, 통합돌봄·공공 심야 어린이병원·초등생 학부모 10시 출근 장려 등도 성과로 내세웠다.

강 시장은 "더 일하기 좋은, 더 누리기 좋은, 더 살기 좋은 대한민국 대표도시가 되는 그날까지 시민, 이웃 지역과 손잡고 나아가겠다"며 "광주가 대한민국의 3대 축으로 지방이 잘 사는 대한민국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sangwon700@yna.co.kr

 

 

잇베라는 새끼는 분리가 답이다~!

댓글 3

댓글쓰기
  • 2024.06.27 08:37
    베스트

    잘해봐라

    친문 🍉 🐕‍🦺🐦ㄲ🤬🤬🤬🤬!!!!

    먼저 전남과 통합부터 해야 할거다

  • 2024.06.27 08:50
    베스트

    너도 딱히....

  • 2024.06.27 09:15
    베스트

    광주 지하철 공사나 똑띠해라

    도대체 진척이 안보이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