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임직원이 작성한 상품평은 전체 상품평의 0.02%(2022년 기준)에 불과하고, 직원이 작성한 후기라는 점도 반드시 명시돼있다고 밝혔다. 직원들을 동원해 PB 상품을 상단에 올렸다는 공정위의 주장을 반박한 것이다.
아울러 쿠팡은 "공정위가 '상품 진열'의 방식을 문제 삼으면서 유통업의 본질을 규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쿠팡은 "유통업체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보여주는 것은 유통업의 본질"이라며 "온·오프라인을 불문하고 모든 유통업체가 동일하게 운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유통업의 본질을 규제하는 나라는 없다"는 것이다.
또 공정위가 애플, 삼성 등에서 출시되는 신제품, 정품 화장품, 계절별 맞춤 상품이 우선 노출되는 것을 '알고리즘 조작'으로 간주하고, 유통업체의 검색 결과에 기계적인 중립성을 강제한다면 소비자의 상품 검색이 어려워지고, 신규·중소업체의 시장 진입과 판매 등도 어려워질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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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제시한 상품평 작성 예시 ⓒ쿠팡 제공"PB 상품 매출 비중 5%에 불과…이중잣대 규제"
이에 더해 공정위가 쿠팡의 PB 상품 진열을 규제하는 것은 명백한 '역차별'이라고도 주장했다. 쿠팡 측은 "대형마트가 대부분 인기 PB 상품을 매출이 최대 4배 오르는 '골든존' 매대에 진열하는 상황에서, 쿠팡의 PB 상품 진열만 규제하는 것은 역차별"이라며 "PB 상품 매출 비중이 5%에 불과한 쿠팡 PB 상품만 이중잣대로 규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사 우대 행위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얻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쿠팡은 "코로나19 확산 당시 PB 마스크 가격을 동결해 500억원의 손실을 입었고, 고물가 시대에 저렴한 생수인 탐사수를 제공하기 위해 600억원 이상 손실을 감수해오고 있다"며 "PB 상품을 납품하는 90%의 업체는 중소업체로, 우수한 PB 상품을 제조·납품하는 중소기업의 제품 판매를 지원하고, 고객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5년 간 1조2000억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왔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이르면 다음달 전원회의를 열고, 쿠팡의 행위에 대한 제재 여부와 수위 등을 심의한다는 계획이다. 쿠팡은 전원회의를 통해 이러한 사실관계를 밝히고 적극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1
댓글쓰기진짜 자사 직원들 개처럼 다루는 쓰레기 기업이 맞다. 그런데 돈을 벌기위해 진짜 영악하리만치 발 빠르고 참신한 아이디어 같은 것들을 반영할 줄 아는 회사이기도 한거 같다. 존나게 무서운 인간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