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글
인기글
정치인기글
유머게시판
자유게시판
정치/시사
라이프
19이상만
EastSideStory
2024.06.21 09:58
120
6
https://itssa.co.kr/14776341

작년 5월, 친구의 끈질긴 부탁으로 같이 도쿄 갔다가 철도 관련해서 경험한 것을 적어봅니다.

 

일단 나리타 국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도쿄행 특급 열차에 몸을 싣고 이것저것 살펴봤는데...

나리타 국제공항-도쿄 간 공항철도의 일부 구간이 사실상 단선으로 운영되더군요. 정확히는 나리타 국제공항에서 나리타 시내까지 약 8~9km구간이 해당됩니다.

선로는 복선으로 깔려 있지만, 서로 다른 궤간(軌間)을 사용하는 두 철도회사(JR동일본, 케이세이 전철)가 별도로 운영하기 때문에, 사실상 단선으로 운영하고 있지요.

 

그나마 저 단선 구간엔 대피선은 설치되어 있어서, 상하행 열차가 교행하긴 합니다. 열차 교행 시 열차 등급과 상관없이 무.조.건. 공항 진입하는 열차에 우선권이 주어진다고 하네요.

세계적으로 거대하면서 유명한 도시인 도쿄와 관문 공항(관문 공항으로 제 역할을 하는지는 논외로 하고)을 잇는 철도(의 일부 구간)가 한적한 시골 지역 노선처럼 단선으로 운영되는 사실이 좀 놀라웠습니다.
명색이 선진국에 속하면서 철도 왕국으로 불리는 일본에서 무슨 생각으로 저렇게 운영하는지 이해가 잘 안 되었습니다.

게다가 JR동일본에서 운행하는 도쿄행 특급열차(나리타 익스프레스)의 노선을 살펴보면 기존 철도노선을 끌어다가 열차를 굴리다 보니 선형이 매우 불량한데요. 그래도 다행히 도쿄역까지 한시간 이내에 도착하긴 하더군요.

나리타국제공항도 당초 원대한 계획과 달리 제 역할을 못한다는 이야기를 듣는데, 어찌된 게 공항철도도 계획이 어그러져 저 모양인가 싶네요.ㅋㅋㅋ

* 사진 설명 *
1. 나리타국제공항역에서 출발 대기중인 나리타 익스프레스(JR동일본에서 운영하는 도쿄행 특급열차)
2. 도쿄역 전경

3. 도쿄역에서 그리 멀지 않았던 숙소 근처 전철역

20230502_121350_HDR.jpg

Point Blur_May252023_155801.jpg

20230502_144223_HDR.jpg

 

댓글 9

댓글쓰기
  • 2024.06.21 10:02
    베스트

    민영화되어 있나요?

  • 정담 작성자
    2024.06.21 10:12
    베스트
    @마말라피나타파이

    일본은 철도 민영화된지 30도 더 되었을겁니다.

  • 2024.06.21 10:14
    베스트
    @정담

    아 그렇군요.

  • 정담 작성자
    2024.06.21 10:16
    베스트
    @마말라피나타파이

    민영화 때문인지 일본의 비싼 철도운임은 유명하죠.ㅡㅡ

    저긴 요금문제 뿐만 아니라 설계 문제도...

  • 2024.06.21 10:20
    베스트
    @정담

    처음 설계부터 왜 저랬을까 싶네요.

    도장을 많이 써서 기계를 만드는 나라니 뭐하나 바꾸기는 쉽지 않을 것 같긴해요.

  • 정담 작성자
    2024.06.21 10:26
    베스트
    @마말라피나타파이

    나중에 알아보니, 원래 신칸센을 부설하려고 했다가 계획이 어그러지면서 저 모양이 되었다고 하네요.

  • 2024.06.21 10:36
    베스트

    정확히는 사철왕국이라 그런거 아닐까요


     

  • 정담 작성자
    2024.06.21 10:38
    베스트
    @우기K

    그렇긴 하죠. 당국의 허가만 받으면 사기업이 노선 구축부터 운영까지 가능하니까요. 거기다 경쟁사랑 협업할 일도 없으니 그냥 따로 운영하는 듯 합니다.

  • 2024.06.21 11:15
    베스트

    그렇군요 

라이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