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글
인기글
정치인기글
유머게시판
자유게시판
정치/시사
라이프
19이상만
EastSideStory

중국 정부가 한때 농사에 방해되는 동물로 참새를 지정한 후 끔찍한 일이 벌어졌다.

 

[인사이트] 최재원 기자 =

 

중국의 공산주의 혁명가이자 지도자였던 마오쩌둥이 통치하던 때인 1958~1960년까지 중국에서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대기근이 발생했다. 

 

최악의 흉년이 3년 동안 이어지며 중국인 4천만 명이 굶어 죽었다. 다름 아닌 '참새' 때문에 말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대만의 장제스를 중국에서 몰아낸 마오쩌둥은 당시 중국 농민들이 겪고 있는 처참한 상황과 마주해야 했다. 

 

마오쩌둥은 농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을 펴고, 농민들을 달래기 위해 직접 농촌마을을 찾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농촌 마을에 방문한 마오쩌둥이 지나가던 참새를 가리키며

 

"참새는 참 해로운 새다"라고 했다. 곡식을 갉아먹어 주민들을 힘들게 한다는 이유였다. 

 

 

며칠 후 마오쩌둥과 14개 성의 당서기들은 중국의 농업 발전을 위해 4가지 해로운 것(사해)를 제거하기로 했다. 이는 각각 모기, 파리, 쥐, 그리고 참새였다. 

 

마오쩌둥의 한마디로 인해 참새는 공공의 적이 됐다. 중국 정부는 참새가 농작물에 끼치는 해로운 영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널리 알리는 데 힘썼다. 

 

아이와 어른 할 것 없이 모두가 동원돼 참새를 잡았다. 1958년 한 해에 잡힌 참새만 1억 1천만 마리에 달했다. 사실상 중국에서 참새 씨가 말라버린 것이다. 

 

 

참새가 줄어들자 메뚜기 등 해충의 개체 수가 급격하게 늘어났다.

늘어난 메뚜기 떼는 농작물을 닥치는 대로 갉아먹었고,

사람이 먹어야 할 식량은 더욱 줄어들었다. 

 

여기에 여러 요인까지 겹치면서 중국사에 길이 남을 대흉년이 벌어졌다.

 

굶주려 죽은 사람의 수는 공식 발표로만 2000만 명, 학계 추산 최초 3000만 명 이상이다. 

 

1960년대 당시 대한민국 인구가 3000만 명임을 감안한다면 그 피해가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https://www.insight.co.kr/news/435814

댓글 2

댓글쓰기
  • 2024.07.08 15:01
    베스트

    그 많은 참새를 몇년에 걸쳐서 없앴다는것도 진짜 신기한 일이긴 함..

     

    자연을 없앴다는게

  • YONA💙 작성자
    2024.07.08 15:02
    베스트
    @만두찐빵

    못할일이 없다 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