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 소지자수 |
가해사고 건수 |
% | 사망자수 | 부상자수 |
10만명당 사망자수 |
10만명당 부상자수 |
연령 비율 |
|
20세이하 | 536,334 | 6,030 | 1.12 | 72 | 8,337 | 13.4 | 1,554 | 2% |
30세이하 | 5,196,482 | 26,904 | 0.52 | 335 | 39,706 | 6.4 | 764 | 15% |
40세이하 | 6,304,240 | 28,402 | 0.45 | 317 | 41,287 | 5.0 | 655 | 18% |
50세이하 | 7,581,369 | 33,915 | 0.45 | 409 | 48,389 | 5.4 | 638 | 22% |
60세이하 | 7,497,551 | 44,581 | 0.59 | 570 | 63,632 | 7.6 | 849 | 22% |
61세이상 | 7,017,784 | 53,813 | 0.77 | 1,032 | 76,847 | 14,7 | 1,095 | 21% |
현재 60세 이상 운전자는 21%
20세 이하는 운전하면 안되는(즉, 무면허) 미성년자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튀는 걸로 보임
30세 이하는 초보운전자가 많기 때문에 확실히 사고 비중이 높음
하지만 50대 이후로 사고율도 높아지고
60대가 넘어가면 유의미하게 고연령으로 갈수록 사고가 심해지는 경향이 보임
특히 면허소지자 10만명당 사망자수와 부상자수가 급증함
더문제는 10년 뒤면 고령층 운전자 비율이 40%를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는 거
지금이라도 진지하게 이문제를 논의해봐야 한다
자료출처: 통계청 국가통계포탈 연령별 운전면허 보유자수, 도로교통공단 교통통계 가해운전자 연령별 교통사고 통계
댓글 1
댓글쓰기앞으로는 정말 많아질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