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글
인기글
정치인기글
유머게시판
자유게시판
정치/시사
라이프
19이상만
EastSideStory
2023.11.23 16:56  (수정 11.24 08:02)
129
15
https://itssa.co.kr/8012857

요즘 공존의 가치를 부끄럽게 만드는 인간들이 늘어나는군요. 나이 쳐먹고도 정신 못차리는 얼푼이도 있고, 낙오된 쓰레기 인간이 헛짓/뻘짓하는 꼴을 보자니 화가 납니다.

한때 같은 방향 길동무라고 여겼는데, 돈에 눈이 멀기 시작하더니, 인간성까지 상실한 짐승이 되어 버렸네요. 흠. 명단에서 <배제>시켜야 할까요? <제외>시켜야 할까요?   


배제 vs 제외: 구조/단체 등 어떤 분류에서 없애다는 뜻의 동의어입니다. 그러나 두 단어에는 미묘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그 차이를 알고 계셨다구요? 거짓말이죠?ㅋㅋ


일단, <국어대사전>을 살펴봅시다.(붉은색 글자는 제가 구별하기 위해 설정한 핵심키워드입니다.)

배제 vs 제외 사전.jpg

사전적 개념만으로 구별하실 수 있다면, 대단한 지적 능력을 갖춘 분입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은 두 단어의 명확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할 것입니다.

<배제>에서는 '받아들이지 아니하고', <제외>에서는 '따로 떼어 내어'에 그 차이점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즉 포함되기 전은 <배제>를, 포함된 후는 <제외>를 사용합니다.

이것을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제가 대한민국 최초로 만든 구별법입니다. 아님 말구요 ㅋㅋ 


배제 vs 제외 차이점.jpg

얼핏보면 비숫했던 단어이지만, 분명한 차이점이 있답니다. 분류학에서 기준을 매우 중시합니다. 우리 공동체에서도 윤리도덕의 기준을 묵시적으로 형성하고 있습니다.

만약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대상이라면 <제외>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대상이라면 <배제>를 사용해야 정확합니다. 한자를 모르면 혼동합니다.


排 그림.jpg


<排>: 밀어내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갑골>과 <금문>에서 손[扌]은 아랫쪽에 위치하지만, <소전>에서 왼쪽으로 위치가 바뀝니다.

글자의 구성은 손[扌]과 등지다[非]를 결합한 것입니다. 여기에서 손[扌]은 /떠밀다/라는 의미 역할을 하며, 등지다[非]는 /반대하다/라는 의미 역할을 합니다.

원래 '배(排)'는 /손사래치다/거절하다/라는 뜻이었으나, 점차 /물리치다/밀어내다/늘어서다/ 따위의 뜻이 덧붙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배구(排球)처럼 공을 손으로 반동시키는 운동을 지칭할 때 사용합니다. 그리고 배격(排擊)처럼 어떤 사상/의견/물건 따위를 물리치는 뜻에도 사용됩니다.

바둑에서 실익이 없는 공간에 돌을 놓는 것을 공배(空排)라고 하는데, 비어있는 곳에 돌을 놓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배(排)'에 이미 부정적인 뜻이 내포된 까닭입니다.


除 그림.jpg


<除>: 원래 디딤돌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옛날 나무집을 지으면, 계단이 없기 때문에 나무를 타고 올라가거나, 아니면 주변에 높은 바위를 이용하여 올라갔답니다.

글자의 구성은 언덕[阝]과 나무집[余]을 결합한 것입니다. 사람이 기거하는 나무집은 야생동물의 공격으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피하기 위한 본능에서 유래한 풍습입니다.

주거 공간이므로 출입에 편의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었으리라 봅니다. 출입에 도움이 되는 언덕이나 디딤돌 따위를 덧붙여 계단을 대신하는 글자를 만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계단이라 함은 사다리가 아닌 형태를 말합니다. 야생동물이나 타인이 출입하지 못하도록 그 디딤돌의 숫자는 반드시 줄여야 했을 듯합니다.

그래서 '덜다/줄이다'의 뜻이 덧붙게 된 것이 아닐까요? 한자를 만든 까닭을 밝힌 책이 없으니 추정할 뿐입니다. 가장 설득력을 갖춘 해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산수의 연산법에서 가감승제(加減乘除)는 기본입니다. 이 가운데 제(除)는 '나누기'를 뜻합니다. 즉  몇 개의 수나 식 따위를 나누어 계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감소되는 계산법인 셈입니다. 제(除)는 나무집에서 내려오는 것을 지칭하며, 올라갈 때보다 계단의 숫자가 줄어들듯이, 줄다/덜다/없애다의 뜻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배제(排除)는 함량미달/수준미달/자격미달처럼 '미흡한 기준'을 거부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반대하다/포함하지 않다 등 <받아들이지 않다>는 뜻의 단어입니다.


外 그림.jpg


<外>: 바깥/외부의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옛날 점성술의 발달과 더불어 인간 세상의 길흉화복을 점치는 문화가 성행했습니다. 외(外)는 점치는 일과 관련된 글자입니다.

글자의 구성은 저녁[夕]과 점치다[卜]를 결합한 것입니다. 즉 저녁에 점을 쳤던 것을 형상화한 글자인 셈입니다. 일반적으로 무속에 밝은 무당들은 오전에 점을 쳤답니다.

특히 하늘의 기운이 좋은 오전 시간을 택하여 점괘를 풀이하기를 원했습니다. 만약 부득이 저녁에 점을 치게 되는 일이 발생하면, 점술 관례를 벗어난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이를 반영한 글자가 '외(外)'입니다. 벗어나다/빗나가다/멀리하다 따위의 뜻이 생겨났습니다. 차츰 정상적인 범위 또는 관례에서 /예외/밖/의 뜻으로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제외(除外)는 탈락/낙오/소외처럼 '적응하지 못하는' 열외 대상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예선탈락/퇴출/축출/추방/아웃사이드 등 <빼버리다>의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두 단어의 뜻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배제 vs 제외 그림.jpg


예를 들면,

정상적인 민주시민의 인격을 갖추지 못한 저질 방송인이 있다고 칩시다. 꼴에 민주당 지지자인 척 흉내를 내며 방송을 한다면, 그런 방송은 재미가 없고, 전파 낭비입니다.

이런 방송인은 애초에 민주진영의 유튜버에서 <배제>되었어야 하는 개쓰레기 호로 새끼였던 것이죠. 그 동안 속은 시청자들은 방송 대상에서 <제외>시켜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특종과 공짜 시민 후원금에 눈이 멀어, 온갖 가짜뉴스와 짜깁기 방송을 해온 적폐 기레기가 있다고 칩시다. 그는 명품 좋아하고 경마에 빠진 일베충 개새끼였습니다.

이런 늠이 짜깁기하는 방송이라면, 민주시민에게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다른 민주진영 방송을 공격하거나 불법을 자행하므로, <배제>의 대상으로 비판해야 합니다.

그의 밑바닥을 알게 된 이상, 민주진영에서 속히 <제외>시켜야 합니다. 특히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탐사저널 온>빨리 개국하라ㅋㅋ

듣건대, 그늠 꼴에 자칭 <민주진영의 핵심자산>이랍니다. 지랄도 풍년인 세상입니다. <돈만 주면 외부감사를 원하는 대로 해준다>나 어쩐다나. 정말 미친 새끼더라구요.

 


■ 결론: <배제> 포함되기 전에 반대하는 뜻이며, <제외> 포함된 이후 분리하는 뜻입니다. 단어 활용에 있어서 분명히 다르답니다. 음~청~똑똑한 척 해버리슉 ㅋㅋ


 

※ 생각이 다르다면, 님의 지적능력이 저보다 뛰어납니다. 혹시 오류가 있다면 댓글을 부탁드리며, 대한민국 최초로 우리말을 풀이하고 있습니다.<좋아요> 좀 눌러 주세요.

닉네임 <파리채> 생략 

파:리새끼 모조리 색출

리:기미 똥파리 새끼들

채:로 갈듯이 소탕하자

댓글 5

댓글쓰기
  • 2023.11.23 17:11
    베스트

    어렵고 어려운 우리말이네요 잘 배우고 갑니다

  • 2023.11.23 17:31
    베스트

    말풀이 글 좋아여.... 감사합니다..... 

    우리 말인데도 불구하고,,, 말풀이 글 두세번 읽어야 이해해요🙄

    시간 괜찮으시면 계속 부탁드려여~~

    woohyun.gif

     

  • 휴 어렵다 어려워 

     

    그래도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 감사합니다🫰 

  • 2023.11.23 22:33
    베스트

    리채님 시리즈 기다렸어요. 너무 좋은 내용 추천드립니다 

  • 2023.11.25 16:58
    베스트

    다시 와서 추천드립니다. 중국어랑 똑같네요. 排除paichu가 배제. 除外chuwai.除了chule가 제외.

라이프
-
+